본문 바로가기

리뷰/서비스

아트리스트(Artlist) 계정을 친구와 공유해도 괜찮을까?

  • 아트리스트(Artlist) 계정 공유 정책에 대해 찾아보며 알게 된 내용을 공유하는 글입니다.
  • 이 글의 내용은 모두 아트리스트 공식 페이지를 참고했습니다.

아트리스트 관련 시리즈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글이 있다면 함께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 플랜 비교(Social Creator vs. Creator Pro)
  2. 계정을 친구와 공유해도 괜찮을까?
  3. 음원을 사용하면, 저작권 표시를 해야 할까?
  4. Social Creator 플랜으로도 음원을 상업적으로 이용해도 괜찮을까?
  5. 클리어리스트, 아트리스트 저작권 침해 신고를 막기 위한 기능
  6. 아트리스트 음원으로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도 괜찮을까?

Creator Pro 플랜을 구독하면 아트리스트 계정을 친구와 공유해도 괜찮을까?

아트리스트 구독 플랜별 비교

먼저, Social Creator 플랜을 구독할 경우, 플랫폼별로 하나의 채널에만 음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ocial Creator 계정을 친구와 공유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Creator Pro 플랜은 어떨까요? 아트리스트 플랜 비교 페이지를 보면, 내 고객의 작업물(Client Work)에도 저작권이 부여된다고 적혀 있습니다.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공식 FAQ를 찾아보았습니다.

Client Work에 대한 공식 FAQ

Client Work에 대한 공식 FAQ를 보면, Creator Pro 플랜을 구독하면 제 고객의 작업물에 아트리스트 음원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적혀 있습니다. 제가 아트리스트 음원을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부여했으니 그 음원을 이용해서 외주 작업물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영상을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제 친구를 저의 고객으로 보고 친구의 영상에 제가 아트리스트에서 다운받은 음원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할까요? 이에 대한 공식 FAQ도 있었습니다.

아트리스트 아이디 공유, 공식 답변은 이렇습니다.

계정 공유에 대한 공식 FAQ

계정 공유에 대한 공식 FAQ를 보면, 아트리스트 계정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제가 제 이름으로 아트리스트를 구독했으니, 오로지 저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에 대해 좀 더 명확한 기준을 알고 싶어서 고객센터에 메일을 보냈지만, 형식적인 답변과 FAQ 링크만 받았습니다.

 

판단은 여러분들의 몫, 하지만 제가 추천하는 것은 이렇습니다.

위에서 아트리스트의 공식 입장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Client Work"이라는 부분과 공식 FAQ가 말하는 부분이 상충되는 것 같습니다. 친구가 저에게 영상 편집을 의뢰했다고 우길 만한 근거도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저는 친구와 계정을 공유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번 저작권 침해 소송을 당하면 수십, 수백만원은 우습게 나가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상당합니다. 돈 몇푼 아끼려다가 정말 큰 수업료를 낼 수도 있습니다. 월 16.6 달러도 고퀄리티의 음원들을 사용하는 비용 치고는 정말 저렴하다고 생각합니다. 계정을 공유해서 혹시 저작권에 문제가 될까봐 불안해하는 것보다 당당하게 결제하고 마음껏 음원을 사용하는 게 정신건강에 더 좋다고 봅니다.

 

무료로 2개월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트리스트는 친구 추천으로 구독하면, 무료로 두달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결제 전 두달을 무료로 이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Creator Pro를 기준으로 1년을 구독하면 뒤에 두달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방식입니다.

  • 이 링크를 통해 아트리스트를 구독하면 무료로 두 달을 더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위 링크를 통해 구독하시면, 저도 두달을 무료로 더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위 링크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